국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바리스타 조회 0회 작성일 2021-04-17 10:49:40 댓글 0

본문

한중 반발에 일본 당혹?…IAEA “한국 참여 국제조사단 파견 검토” / KBS 2021.04.15.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한국 등이 참여하는 '국제 조사단' 파견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변국의 거센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의도로 보이는데, 정작 일본 안에선 또 막말이 나왔습니다.

[리포트]

"오염수 해양 방류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한국과 중국의 거센 반발에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입장을 내놨습니다.

올해 여름까지 일본 측과 '국제 조사단' 구성에 합의해 신속하게 파견하겠다는 겁니다.

[라파엘 그로시/IAEA 사무총장 : "IAEA도 (일본 정부와) 공동 책임이 있습니다. 모든 심각한 우려가 논의되고, 기술적으로 분석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한국 전문가 참여도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일본 정부도 이를 확인했습니다.

[가토 가쓰노부/일본 관방장관 : "IAEA의 과학적 조사를 환영합니다. 제3자 입장에서 처리수(오염수) 처분과 안전성을 확인받겠습니다."]

이런 방침은 일본 정부와 IAEA의 온라인 회의 직후 나온 것입니다.

IAEA의 예산에 절대적 기여를 하고 있는 중국과 일본의 입장을 절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실제로 주변국 반발이 "이렇게까지 강할 거라고는 예측하지 못했다"는 총리 관저 관계자의 말도 전해졌습니다.

반면에 극우 인사들의 막말은 오늘도 이어졌습니다.

한 자민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검토 지시'에 대해 "허세, 그 자체다", "한국 원전의 삼중수소 방출량이 일본보다 많다는 게 밝혀져 웃음거리가 될 뿐"이라고 비꼬았습니다.

앞서 IAEA는 오염수 방류가 국제 관행에 부합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향후 국제조사단의 활동이 자칫 '명분쌓기용'에 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대목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촬영기자:정민욱/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최창준 홍윤철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163574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일본후쿠시마 #오염수방류 #국제해양법재판소

[코로나19 국제뉴스] 이스라엘, 내달부터 외국인 관광 재개 / KBS 2021.04.15.

이스라엘 보건 당국과 관광부가 13일 공동성명을 내고 다음 달 23일부터 코로나 19 백신을 맞은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재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성명에 따르면 우선 일부 단체 관광객에 한해 입국을 허용한 뒤 단계적으로 개인 관광객에게도 국경을 개방할 계획인데요.

다만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 관광객은 항공기 탑승 전 코로나 19 검사를 받고 도착 시 백신 접종 여부를 증명하는 혈청 검사 결과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의 이번 조처는 자국의 백신 접종 상황이 외국인 관광객을 다시 받아도 될 만큼 좋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앞서 이스라엘은 백신 접종률 세계 1위에 힘입어 지난달부터 경제를 개방했지만 관광업은 자국민 대상으로만 제한한 상태입니다.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d=5162948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인터뷰] 국제재판 승산은? 얼마나 걸리나…최지현 해양법 교수 (2021.4.14 / JTBC 뉴스룸)

지금 우리 정부는 국제해양법재판으로 가는 걸 검토하고 있는데, 실제로 얼마나 걸리고 또 승산은 어느 정도인지 핵심만 짚어 보겠습니다. 국제해양법 전문가입니다.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최지현 교수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시죠.

오늘(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잠정 조치를 포함해서 제소를 검토하라고 했습니다. 잠정조치는 일종의 가처분 신청이고 또 본안 소송이 있는데요. 이 두 개의 결과가 나오기까지 각각 얼마나 걸립니까? 일본은 2년 뒤부터 방류하겠다고 하는데요.

Q. 국제해양법재판소 가처분·본안소송…절차는?
Q. '잠정조치' 무산 땐 일본에 힘 실릴 우려는?

▶ 기사 전문 https://news.jtbc.joins.com/html/342/NB12000342.html
▶ 뉴스룸 다시보기 (https://bit.ly/2nxI8jQ)

#서복현앵커 #JTBC뉴스룸

☞JTBC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2hYgWZg)
☞JTBC유튜브 커뮤니티 (https://bit.ly/2LZIwke)

#JTBC뉴스 공식 페이지
(홈페이지) https://news.jtbc.joins.com
(APP) https://bit.ly/1r04W2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tbcnews
트위터 https://twitter.com/JTBC_new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jtbcnews

☏ 제보하기 https://bit.ly/1krluzF
방송사 : JTBC (https://jtbc.joins.com)

... 

#국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61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dressingi.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